본문 바로가기
돈벌어가세요

대출계산기 사용법 5분만에 알아보기

by REAL-PEACELFLEX 2022. 12. 19.
반응형

우리는 이런저런 사유로 인해 대출을 받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집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등은 금액이 크기 때문에 다달이 내야 하는 이자 부담이 큽니다.

따라서 내가 한달에 원리금을 얼마를 내야 할지 예상해 보고 대출을 실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대출상환방법 정리와 동시에 대출계산기를 통해 원리금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상환방식

대출상환방식에는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만기 일시 크게 3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대출금액 1억원, 대출기간 1년, 연 이자율 5%로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계산기는 네이버의 이자 계산기를 이용합니다.

 


1)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받은 대출에 대한 원금과 이자를 매월 같은 금액으로 갚는 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으로는 매월 8,560,748원의 원리금을 갚으면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총 대출이자는 2,728,979원입니다.

 

 

원리금(원금+이자)이 매월 같아지려면 갚는 원금은 늘고, 이자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은 매달 나가는 돈이 일정하기 때문에 가계 지출 관리에 편하며 따라서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좋아합니다.

2. 원금균등상환 방식

원금을 균등하게 갚으며, 그에 따라 남은 원금에 대한 이자를 갚는 방식입니다.

원금균등상환 방식으로는 동일한 원금 8,333,333원을 갚으며 총대출이자는 2,708,333원이다.

원금균등상환 방식은 원리금균등상환 보다 총 대출이자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주담대나 상환 기간이 긴 대출의 경우 총 대출이자의 차이가 커지기 때문에 각자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잘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일정한 원금을 갚기 때문에 매월 내는 이자가 낮아지기 때문에 매달 줄어드는 원리금을 보며 일종의 성취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3. 만기 일시 상환

대출 기간 동안 원금 상환 없이 이자만 갚다가 만기 때 원금과 마지막 달의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총 대출이자는 5,000,000원입니다.

매달 이자만 갚으면 되기 때문에 지출 관리에 용이하고, 큰돈의 출혈이 없으니 재테크나 투자에 유리한 방식입니다.

단점은 원금 상환을 하지 않기 때문에 총 대출이자가 매우 높습니다.

반응형

댓글